남성 발기부전


발기부전

발기란, 성적 충동을 느끼면 스폰지 모양의 음경해면체내의 동맥으로부터 혈액이 충만되고 평활근의 이완과 정맥의 압박으로 잠시 혈류가 빠져나가지 못해 해면체 내압이 상승되는 현상입니다.발기는 정신계, 내분비계, 신경계, 혈관계의 복잡한 작용에 의해 일어납니다. 발기부전증이란, 남녀가 모두 만족스러울 정도의 성행위를 할 수 있도록 발기가 충분하지 않거나 발기가 되더라도 유지가 되지 못하는 경우가 전체 성생활의 중 25% 이상 일어날 때를 말합니다.

남성에게 있어서 발기부전은 흔한 질병이고 또한 비뇨기과 의사의 도움으로 쉽게 극복할 수 있는 질병입니다.

발기부전의 발생빈도

모든 연령층에서 나타날 수 있는 비교적 흔한 질병으로, 일반적으로 성인 남성의 5-10%는 발기부전증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잠재적인 환자는 더 많을 것으로 생각된다.
발기 부전증의 발생빈도는 미국 국립보건원의 보고에 의하면 미국에서는 전 성인 남성인구의 11.9%, 유럽에서는 12.8%,라틴아메리카에서는 8.4%, 아시아-태평양지역에서는 8.7%로 추산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식생활의 개선, 평균수명의 연장과 함께, 산업재해와 교통사고가 늘어나고 복잡한 현대 생활로 육체적인 피로와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연속됨에 따라 발기장애 환자가 증가추세에 있다.
20 대에서 70대의 남성인구를 1,380만( 남한 전체인구 4,400만명)으로 잡았을 때 우리 나라에서는 약 120여만명의 발기장애 환자가 있는 것으로 추산된다.


발기부전의 원인

발기부전의 약 50% 이상은 심리적인 원인이 아닌 신체적인 원인에 의한 것이고 치료 될 수 있는 질병이라는 것이 밝혀졌다. 특히 우리 나라는 유교적 사고방식 때문에 성적인 문제를 수치스럽게 생각하고 감추려 하나 발기부전은 치료될 수 있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노력하여 치료 받아야 할 것이다.
정신적 원인으로는 스트레스, 긴장감, 초조, 성능력에 대한 열등의식, 자신감의 상실 등이 있고, 육체적으로는 당뇨병, 고혈압, 동맥경화, 약물중독, 신경계 질환등의 원인이 있습니다.

> 심인성 발기부전
심리적으로 불안하거나 정신과적인 문제(우울증, 정신분열증, 인격장애) 또는 여러 신경증적 장애를 앓고 있는 사람에게 나타날 수 있으며 성 기능에 대해 잘못된 정보나 무의식적인 죄의식을 갖거나 상대방을 즐겁게 하는 데에만 지나치게 관심을 쏟는 경우, 서로의 성적느낌이나 서로에게 바라는 행위를 표현하지 못하는 경우에도 심인성 발기부전이 올 수 있지만 기질적인 원인과 함께 작용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반드시 기질적인 이상에 대한 평가도 함게 받아야 합니다.

> 기질적 발기부전
. 신경인성 원인 (유도장애)
중추신경질환(척수손상, 다발성 경화증) 또는 말초신경질환(당뇨병, 골반수술) 등에 의해 발기유도장애가 일어남. 기질성 발기부전의 20%를 차지하나 음경해면체신경과 신경전달 물질에 대한 연구와 함께 발생빈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됨.

. 혈관성 원인
동맥성 원인 (충만장애)
손상과 동맥경화증 등으로 인하여 음경해면체내로 혈액의 유입이 불충분하여 발기장애를 일으킴. 동맥경화증을 유발하는 인자로는 흡연, 과지방혈증, 만성고혈압, 당뇨병, 관상동맥질환 등이 있슴.

. 정맥성 원인 (저장장애)
음경해면체에 해부학적으로 섬유조직이 증식되거나 평활근 육질환, 교원질(Collagen)의 변화의 복합작용에 의한 결과임. 이 중 한개 이상에 결함이 있으면 정맥의 폐쇄기능이 장애를 일으켜 해면체내 혈액을 저장하지 못하므로 발기장애가 나타남.

. 내분비성 원인
시상하부 - 뇌하수체 -성선축의 이상, 고프로락틴혈증, 갑상선, 부신질환, 칼슘대사이상 등의 원인으로 발기부전이 올 수 있고, 내분비질환 중 가장 많은 것은 당뇨병으로 알려져 있슴.


발기부전의 치료방법

발기부전의 치료는 내과적, 외과적 방법이 있으며 내과적 치료에는 약물복용, 음경해면체 내에 발기유발제 자가주사, 발기유발제를 요도에 투입하여 발기를 유발하는 요도좌약 투입법, 진공 음경흡입기 등이 있습니다. 외과적 치료에는 음경정맥 결찰술, 음경동맥재건술, 발기부전의 정도가 심하면 발기와 이완을 마음대로 조정이 가능하며 반영구적인 음경 보형물 삽입술 등이 있습니다.

> 경구용 약제 및 남성호르몬 주사

요힘빈, 트렌탈, 트라조돈, 호르몬제(테스토테론, 브로모크립틴), 새로 나온 약물(바소맥스, 비아그라 등) 사용. 간편하나 부작용이 있으며 효과가 발기유발 확장제에는 미치지 못합니다.

> 요도 주입용 발기유발제

발기확장제를 요도에 투입해서 발기를 유발시킴.
효과가 주사제에 비해서는 약합니다.

> 붙이는 발기유발제

협심증 치료제의 하나인 '나이트릭 옥사이드'를 음경피부에 부착, 아직 페니스에 강직도를 주기보다는 팽창되는 정도에 만족해야 함.

> 진공 발기유발법

진공기구를 이용해서 발기시킨후 고무밴드로 음경을 조인 후 발기를 유지시키는 방법
비침해적인 장점이 있으나 (30분이상) 발기유지 불가하며 조작이 복잡하고 사정불능, 사정시 통증이 있을 수 있으므로 현재 많이 쓰이고 있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