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루증


조루증의 유형

조루증이란 가장 흔한 사정장애로 남성 성기능 환자의 60~70%를 차지하는데 정의를 명확히 내리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질내 삽입전에 사정하거나 삽입직후 사정하는 경우는 틀림없는 조루증이라 볼 수 있는데, 남성이 사정반사를 수의적으로 조절할 수 없어 성교시 자신이 원하는 것보다 빨리 사정이 일어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그렇지만 성관계시 신체적, 감정적 조건과 주위 환경 등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이므로 여러가지 조건과 상황을 참작하여 평가하여야 합니다. 즉 조루증은 남성이 수의적 사정조절이 부족하여 스스로 원하기도 전에 클라이막스에 도달해 사정해버리는 증상으로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정의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은 경우를 조루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 여성의 질 내부로 삽입하기 전이나 삽입한 직후에 사정하는 경우
- 여성의 질내 삽입 후 90초 이내에 사정하는 경우
- 질내 삽입 후 이어지는 피스톤 왕복행위의 횟수가 15회 이내에 사정하는 경우
- 남성 자신의 의지에 반하여 사정하는 경우
- 여성 파트너가 더 원하는데도 사정해버리는 횟수가 전체 성교횟수의 절반을 넘는 경우
- 성행위시에 만족할만한 시간동안 사정 현상을 지연시킬 수 없는 상태

성관계시 신체적, 감정적 조건과 주위 환경 등에 따라 많은 차이를 보이므로 여러 가지 조건과 상황을 참작하여 평가하여야 합니다.


조루증의 원인

심리적인 문제가 주 요인일 것으로 생각되어 왔지만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고 있다. 정신분석학적인 면에서 볼 때 심리적 갈등이나 걱정거리(anxiety), 조기의 성경험, 임신공포로 인하여 질외사정, 불안한 상태나 죄의식 상태에서의 자위행위등이 조루의 원인이 될 수 있으며, 비뇨기과학적인 면에서는 귀두부의 이상적인 감각상태가 기질적인 원인으로 보고 있다. 조루증은 자율신경이 예민한 젊은층에게 많으나 사회가 복잡해지고 스트레스가 쌓이게 되므로 장년층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다. 한마디로 음경감각을 지각하는 것이 부적절한데 기인하며 최근에 여러 다양한 치료방법이 등장하여 대부분 환자에서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

1. 병적인 원인
요도나 귀두의 지각과민, 음경, 요도, 전립선, 정낭, 요도괄약근, 방광, 방광삼각부 등에 병이 있을 때 조루가 온다 .요도염의 후유증으로 지각과민이와서 또는 전립선염이나 전립선 비대증일때는 전립선이 충혈되기 때문에 조루가 초발증상으로 나타날 수도 있다. 너무 빈번한 성교, 성교 중단, 보류성교, 포경(과장포피)도 귀두에 지각과민이 와서 조루를 일으키는 원인이 된다. 이외, 매독이나 치질,피부완선 등이 원인이 되므로 반드시 원인질환 동반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2. 정신적 원인
신경계통이나 생식선에 기질적 변화없이 조루가 되는 것으로 성격이 기우성이나 열등감이 강한 사람에게 많이 생기며, 근심, 걱정,불안, 공포나 성적충동이 나쁜 생각에서 나왔을 때, 자기 성기가 왜소하다고 걱정하는 경우, 최초의 성교가 불완전했거나 전혀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자기가 성적불구라고 생각할 때, 등으로 성교신경 쇠약의 한 증상으로 나타날 때 생길 수 있다. 이런 환자는 조루 이외에도 발기력이 감퇴되고 고환에 통증이 나타나고 음경과 요도신경이 과민하여 유정(정액이 자기도 모르게 자연방출되는 것), 몽정 등의 증상이 올 수도 있다.

3. 신경전도의 피로
지나친 성적 자극으로 중추신경계가 피로해서 조루가 오는 수가 많다. 상습적인 빈번한 자위행위, 열렬한 애무와 포옹,키스 등은 중추신경에 피로를 가져와 조루를 일으킬 수 있다.

4. 내분비적 원인
생식선의 기능이 항진됨으로써 지각신경과민이 와서 조루증을 일으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