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부습진 · 건성습진


주부습진

주부습진은 보통 민감한 피부(아토피의 병력이 있는 사람) 손으로 만지는 자극제 또는 알레르기에 의해 생깁니다.피부 내로 여러 가지 물질이 침투하면 두 가지 원리에 의해서 피부에 염증반응이 일어나므로 습진이 됩니다.

하나는 알레르기 반응이며 다른 하나는 자극반응입니다.

알레르기 반응은 피부에 침투된 물질이 신체를 구성하는 자기 자신의 물질과 다르기 때문에 이를 제거하기 위하여 항체를 만듦으로써 일어나는 반응인데 이에 부수하여 염증이 일어나서 습진이 됩니다.

자극반응은 피부에 침투된 물질자체가 자극이 있어서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주부습진은 약 절반 정도가 알레르기 반응에 의해서 생기고 나머지 절반 정도는 자극반응에 의해서 생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부들이 다루는 물질 중에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것은 마늘, 양파, 당근, 토마토, 시금치, 식용염료 등의 음식재료를 비롯하여 고무제품, 플라스틱제품, 금속제품, 집안에서 기르는 화초 등 수없이 많습니다. 비누와 세제 중에 함유된 향료나 향료제들이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는 수도 있습니다.

자극반응을 일으키는 것은 물, 비누, 각종 세제가 대표적인 것이지만 음식재료 중에서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면서 자극반응을 일으키는 것도 있습니다.

주부습진의 발생에는 개인적인 소인도 대단히 중요하며 합성세제를 사용하여 같은 물일을 해도 손이 거칠어지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이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아토피 피부염이 있었던 사람에게서 잘 생기는데, 이는 아토피 체질을 가진 사람은 일반적으로 피부가 예민하고 쉽게 건조해지기 때문입니다.또한 기후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온도와 습도가 낮은 늦가을, 겨울에는 손이 트기 쉽고 그 결과 습진이 발생되며, 덥고 습기가 많은 기후에는 진균과 세균감염을 받기 쉽습니다.

그러므로 쉽게 간과할 것이 아니라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여 전문의에게 치료받는 것이 좋습니다.

건성습진

겨울철에 많이 볼 수 있는데 특히 살갗이 건조한 노인들의 정강이에 자주 생기는 질환입니다.
나이가 들면 피부에 피지 분비가 감소되어 기름기가 적어지고 수분흡수 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이죠.
보통 가려움증이 따르는데 심한 경우 밤새 긁다보면 피가 날 정도로 괴롭습니다. 하지만 요즘은 난방이 잘 되는 아파트에서 온수욕을 자주하는 서구형 생활패턴이 정착되며 젊은 연령층에서도 흔하며 환자도 매년 증가되는 추세입니다.

당뇨병 같은 질환이나 스트레스가 많거나 예민한 사람에서는 더욱 가려움이 심하며, 주로 피부가 건조한 환절기나 겨울에 피부가 갈라지기도 하고 흰 가루가 생기며, 다리, 팔, 허리, 등 부위가 가려워진다면 이 질환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건성피부라면 가려움에 대해 민감해져서 사소한 자극에도 가려움을 느끼는데 자주 긁으면 피부의 염증도 심해지고 결국 피부가 가죽같이 두꺼워지는 건성습진으로 발전하게 됩니다.

피부는 긁을수록 가려움증과 염증 반응을 증가시키는 히스타민 등의 알레르기 전달물질이 많이 분비되므로 계속 이 상태가 반복되는 악순환의 고리가 생기게 되는것입니다.
따라서 치료는 가려움을 줄이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피부에 직접 닿는 부위에는 면으로 된 옷을 입고 때를 미는 목욕은 삼가야 하며 특히 사우나를 자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탈지력이 높은 일반 비누보다는 약산성이나 중성의 투명 비누가 좋습니다. 특히 노인들은 피부가 가려우면 목욕을 자주 좀더 강하게 해서 가려움증을 해소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잦은 목욕은 결국 피부를 더 건조하게 해서 건조 피부염이 더 악화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