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결석은 신장, 요관, 방광, 요도 등 요로 계통의 어느 부분에 돌이 생겨 이차적으로 요류 장애와 요로 감염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일생을 사는 동안 10명 중 1.2명에서 적어도 한 번 이상 발병할 수 있는 흔한 비뇨기과적 질환으로 주로 사회 활동이 많은 20~40세에, 여자보다 남자에서 2배 정도 흔히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요로결석은 신장에서 만들어지나 활동 정도에 따라 신장, 요관, 방광, 요도에서 발견되기도 합니다.
요로결석은 비뇨기과에서 가장 빈도가 높은 중요한 질환으로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급격히 늘어나는 실정입니다. 이는 식생활의 서구화로 칼슘이 많은 유제품과 요산함량이 높은 육류의 섭취가 늘어났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요석은 기원전 4800년에 이미 기록에 나타나는 가장 오래된 질환의 하나로 고대 그리스나 로마시대에도 그 증상과 치료에 대한 기록이 나타나 있을정도로 아주 오랜 전부터 발생된 질환입니다.
발생요인으로 계절적, 유전적, 지역적 요인이 관여하며 식이, 수분섭취, 직업 등과도 관련이 있는데. 요석의 발병율은 서구 산업사회의 경우 전 인구의 1-5%로, 일생 중 요석에 이환 될 확률은 백인 남성은 경우 20%, 여성은 5-10%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통계에서도 요석환자는 비뇨기과 환자중 가장 많은 비율인 25%를 차지하고있으며 병원을 방문하지 않는 무증상인 경우는 저절로 배출된 경우를 고려하면 실제 환자수는 더욱 많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요로결석은 재발율이 높은 질환중에 하나임으로 치료 후에도 발생을 억지할 수 있는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며, 정기적인 검사를 통해서 예방을 하시면 좋습니다.

요로결석의 치료에 있어서 과거에는 주로 개복술을 통한 관혈적 방법이 주를 이루었으나 1980년이후부터 체외충격파쇄석기 등 새로운 진단기기와 치료기기의 개발로 요석의 치료방향이 가능한 덜 침해적인 치료방향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즉 체외충격파 쇄석술 발달로 요로결석의 치료에서 초래되는 합병증 및 후유증을 크게 줄여 빠른회복 및 치료기간을 단축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많은 환자분들이 결석의 치료를 위해서 종합병원을 방문하고자 하시는데, 흔히 종합병원 방문시 결석의 진단 및 치료에 있어 대기시간이 며칠씩 걸려 환자분과 가족들의 고충은 말로 다 할 수 없는 것을 경험하실 수 있었을 것입니다. 치료비 또한 종합병원을 이용시 높은 환자 본인부담금으로 인해 많은 부담이 되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제는 본원에서 전화예약을 통해 당일 진료 및 치료가 가능하고, 또한 종합병원과 비교하여 아주 저렴한 비용(보험적용질환)으로 체외충격파쇄석술을 시술 받음으로써 환자 본인의 고통과 가족들의 고충을 최대한 덜어드리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Untitled-3